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작문 지도 방법The Methods of Writing Using the Internet bulletin
- Other Titles
- The Methods of Writing Using the Internet bulletin
- Authors
- 오택환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인터넷 게시판; 동료 평가; 고쳐 쓰기; Internet bulletin board; peer assessment; rewriting
- Citation
- 새국어교육, no.82, pp.341 - 364
- Journal Title
- 새국어교육
- Number
- 82
- Start Page
- 341
- End Page
- 3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86
- DOI
- 10.15734/koed..82.200908.341
- ISSN
- 1226-6736
- Abstract
- 본 논문은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중등학교의 효율적인 작문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그 의의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작문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이를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작문 지도의 과정과 절차를 모색하였다. 그리하여 게시판에 제시된 결과물의 구체적인 양상을 탐구하였으며, 그 의의를 탐색하였다.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동료 평가의 양상은 학생들이 동료의 글을 평가할 때 주로 ‘내용> 표현> 조직> 기타’의 순으로 평가의 내용으로 보면 ‘긍정> 부정> 유보’의 순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료 평가의 특성은 첫째, 내용과 형식에 의한 2분법적 평가, 둘째, 앞선 사람의 평가 방향 및 내용과 유사한 평가, 셋째, 이모티콘 등이 사용된 평가로 요약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8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