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작문 지도 방법The Methods of Writing Using the Internet bulletin

Other Titles
The Methods of Writing Using the Internet bulletin
Authors
오택환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Keywords
인터넷 게시판; 동료 평가; 고쳐 쓰기; Internet bulletin board; peer assessment; rewriting
Citation
새국어교육, no.82, pp.341 - 364
Journal Title
새국어교육
Number
82
Start Page
341
End Page
3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186
DOI
10.15734/koed..82.200908.341
ISSN
1226-6736
Abstract
본 논문은 인터넷 게시판을 활용한 중등학교의 효율적인 작문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그 의의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작문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이를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작문 지도의 과정과 절차를 모색하였다. 그리하여 게시판에 제시된 결과물의 구체적인 양상을 탐구하였으며, 그 의의를 탐색하였다.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동료 평가의 양상은 학생들이 동료의 글을 평가할 때 주로 ‘내용> 표현> 조직> 기타’의 순으로 평가의 내용으로 보면 ‘긍정> 부정> 유보’의 순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료 평가의 특성은 첫째, 내용과 형식에 의한 2분법적 평가, 둘째, 앞선 사람의 평가 방향 및 내용과 유사한 평가, 셋째, 이모티콘 등이 사용된 평가로 요약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