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진술로서 시각디자인전공 졸업프로젝트의 의미와 교육체계Thesis Project System as a Self-statement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Other Titles
Thesis Project System as a Self-statement i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Authors
이주훈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졸업프로젝트; 자기진술; 프로토타이핑; Degree Project; Self-statement; Prototyping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3, pp.333 - 343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333
End Page
3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253
ISSN
1598-8635
Abstract
본고는 4년제 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에서 졸업프로젝트 수행과 관련된 교과목들이 핵심교과목으로 그 의미를 확고히 하고 그에 따른 모든 교육 프로세스와 방법론이 맞춰져야 한다는 주장 하에서 그 교육모델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주장함에 있어 2개의 주된 관점이 있다. 그 중 하나는 학제적 관점으로서 졸업프로젝트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종합 진단과 최종 평가의 의미로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적 관점에서 학생들 개개인의 주장이 강하게 반영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본고는 이 두 개의 관점이 반영되기 위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졸업프로젝트의 용어를 재해석하고 교과목으로서의 의미를 재 한정 하였다. 그 결과 졸업프로젝트의 의미는 개인적 발언이 담긴 프로젝트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가능하게하고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시각디자인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 학습활동이다. 이와 같은 의미로서 졸업프로젝트를 원활히 수행하게 하는 것이 본고가 제시한 교육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육모델의 궁극적 목적은 이를 통해 4년간의 학습과정 동안 학습된 자신들의 모든 역량을 한곳에 집중되어 자신만의 독특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는 성취욕과 함께 시각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발언을 높이고, 자신 고유의 정체성을 발견하며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획득시키는 기회로 삼는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oo hoon photo

Lee, Joo hoon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