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션그래픽에서 생략과 암시적 표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Omission and Suggestive Expressions in Motion Graphics

Other Titles
A Study on Omission and Suggestive Expressions in Motion Graphics
Authors
염동철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Keywords
모션그래픽; 영화타이틀시퀀스; 생략; 암시적표; motion Graphics; film title sequence; omission; suggestive expressions
Citation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15, pp.251 - 265
Journal Title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umber
15
Start Page
251
End Page
2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309
ISSN
1738-009X
Abstract
다양한 영상 매체와 정보 유형 중에서 모션그래픽은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에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매개체이다. 따라서 모션그래픽의 표현에 있어 중요한 것은 메시지의 정확한 전달 여부이다. 그러나 최근의 모션그래픽 표현 경향은 내러티브 보다 주목성만을 강조하거나 자극적인 표현들만 중요시 하여 정확한 정보의 전달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아졌다. 이 연구의 목적은 모션그래픽의 제작 특성상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와 시간의 생략 그리고 상징, 비유와 암시적 표현 방법을 국내외 영화 타이틀시퀀스에서 분석하여 그 유용성을 연구한 후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생략과 암시적 표현이라는 몇 가지 이론 배경을 모션그래픽 관점에서 연구 하기위해, 한국영화로는 올드보이와 헨델과 그레텔, 외국영화로는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와 007 카지노 로얄의 영화 타이틀 시퀀스에서 그 표현 기법이 활용된 예와 기능적인 것들에 대해 분석, 연구를 하였다. 결론으로, 우수한 영화 타이틀 시퀀스의 모션그래픽은 단순한 내러티브와 복잡한 서술보다는 계획된 생략과 암시(상징과 비유) 기법을 미학적인 접근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관객의 몰입과 흥미를 유발하고, 시간과 공간에 대한 표현 제약을 극복하기위하여 이미지와 시간의 생략 그리고 상징과 비유를 통한 암시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모션그래픽의 가치와 담론을 한 단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Anim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