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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른 아이덴티티 디자인 기법의 변화와 미래방향에 대한 연구An historical study on changes in identity design techniques and its future challenges

Other Titles
An historical study on changes in identity design techniques and its future challenges
Authors
김거수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Identity design; design style; Identity design; design style;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기법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2, pp.75 - 83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351
ISSN
1598-8635
Abstract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진화하고 있다. 피터 베른스(Peter Behrens)가 디자인한 1907년 AEG의 디자인을 시초로 기업 경영전략차원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개발되었다. 지금까지 주목 받고 있는 폴 랜드(Paul Rand)의 ‘IBM’ 사의 디자인(1956년 개발)을 비롯하여 역사적 흐름을 통해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표현기법의 변화가 뚜렷하게 일어나고 있다. 과거의 심플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시각적 체계 단일화를 통한 디자인의 목적이 빠르고 쉽게 인지시킴을 목표로 두는 경향이 있었다면, 이제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생성과정에서의 경험과 기술의 발달로 인한 노출 방법의 복잡 다변화 환경으로 진화되고 있다. 매 10년을 단위로 살펴본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시각적 트렌드를 살펴보고 본격적인 웹 2.0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시작되고 있는 다이내믹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통해 앞으로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제작기법에서 필요한 ‘투명 스마트 창’, ‘홀로그램’ 과 같은 미래의 새로운 기술 환경의 형태와 적용범위를 미리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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