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지원 요구량의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방안Development of diagnosis instrument for elementary curricular support and strategies for its us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diagnosis instrument for elementary curricular support and strategies for its use
Authors
성열관김정선김종백김성기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초등 교육과정(elementary curriculum); 교육과정 운영지원(curricular supports); 자가진단도구(self-diagnosis instrument); elementary curriculum; curricular supports; self-diagnosis instrument; elementary curriculum; curricular supports; self-diagnosis instrument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27, no.1, pp.59 - 81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379
DOI
10.15708/kscs.27.1.200903.004004
ISSN
1229-3202
Abstract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학교 및 교실 수준에서 효율적이고 유의미하게 천착되기 위해서는 해당 단위학교에서 ‘어떤 종류’의 지원이 ‘어느 정도’ 필요한 지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도구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국가 및 교육청 단위에서 다각도의 지원체제를 마련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보다 효과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인적, 물적, 제도적 지원 사항의 실태와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자가진단형 요구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이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관련 문항을 개발하고, 예비검사와 본 검사를 거쳐 최종 도구를 확정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지원 요구량을 편의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으로써, 웹 상에서 자가진단 도구가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셋째, 이 자가진단 프로그램이 단위학교, 시・도 및 지역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