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지원 요구량의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방안Development of diagnosis instrument for elementary curricular support and strategies for its use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diagnosis instrument for elementary curricular support and strategies for its use
- Authors
- 성열관; 김정선; 김종백; 김성기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초등 교육과정(elementary curriculum); 교육과정 운영지원(curricular supports); 자가진단도구(self-diagnosis instrument); elementary curriculum; curricular supports; self-diagnosis instrument; elementary curriculum; curricular supports; self-diagnosis instrument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27, no.1, pp.59 - 81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8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379
- DOI
- 10.15708/kscs.27.1.200903.004004
- ISSN
- 1229-3202
- Abstract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학교 및 교실 수준에서 효율적이고 유의미하게 천착되기 위해서는 해당 단위학교에서 ‘어떤 종류’의 지원이 ‘어느 정도’ 필요한 지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도구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국가 및 교육청 단위에서 다각도의 지원체제를 마련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보다 효과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인적, 물적, 제도적 지원 사항의 실태와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자가진단형 요구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이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관련 문항을 개발하고, 예비검사와 본 검사를 거쳐 최종 도구를 확정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지원 요구량을 편의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으로써, 웹 상에서 자가진단 도구가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셋째, 이 자가진단 프로그램이 단위학교, 시・도 및 지역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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