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Lakatos의 증명과 반박 방법에 따른 기하 교수․학습 상황 분석 연구A Research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Geometry Based on the Lakatos Proofs and Refutation Method

Other Titles
A Research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Geometry Based on the Lakatos Proofs and Refutation Method
Authors
박경미
Issue Date
2009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Lakatos(라카토스); Proofs and Refutation Method(증명과 반박 방법); paradox(패러독스); justification(정당화)
Citation
학교수학, v.11, no.1, pp.55 - 70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411
ISSN
1229-4322
Abstract
Lakatos 이론의 근저에 깔린 생각은 수학적 지식이 절대적이고 보편적이고 영원불변한 진리라기보다는 상대적이고 잠정적이며 오류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수학사를 살펴보면 추측이 제기되어 일차적으로 증명되지만 그에 대한 반례가 나타나면서 증명이 개선되고 추측이 수정되는 예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실제 이러한 Lakatos식의 증명과 반박의 과정은 수학자가 수학 지식을 창안할 때 뿐 아니라 학생들의 수학 교수․학습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Lakatos의 증명과 반박에 의한 교수 방법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 중학교 수학 우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하 교수․학습 상황에 Lakatos 이론을 적용하였다. 기하의 명제에서 패러독스를 유발시키는 원인을 찾고, 그 과정에서 발견한 성질을 추측으로 삼아 정당화하고 그 정당화가 기각되면서 새로이 증명되는 과정을 Lakatos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