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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이 광고 창의적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Effect on Advertisement's Creative Thinking and Behavior by Soci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as Individual Psychological Feature

Other Titles
Effect on Advertisement's Creative Thinking and Behavior by Soci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as Individual Psychological Feature
Authors
김은희이철영유승엽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사회지능; 감성지능; 광고 창의적 성향; 창의적 사고; 창의적 행동; social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Advertisement creative tendency; creative thinking; creative behavior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0, no.1, pp.13 - 34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3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446
DOI
10.21074/kjlcap.2009.10.1.13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회사에서 외부적으로는 광고주와의 관계, 내부적으로는 제작팀 등과의 협업을 통하여 창의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업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광고기획자 AE의 개인 심리적 특성인 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이 광고 창의적 성향의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광고의 창의적 사고에는 사회지능의 동기부여, 사회적 기술, 능력개발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의 창의적 행동에는 사회지능의 동기부여, 타인이해, 사회적 기술, 능력개발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지능의 감정조절, 감정활용은 광고 창의적 사고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감성지능의 감정이해, 감정조절, 감정활용은 광고 창의적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에서 광고회사 AE의 광고 창의적 성향에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무적 관점에서 AE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의 활성화는 궁극적으로 광고회사의 업무적 향상과 나아가 기업의 마케팅적 성과 측면에서 실무적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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