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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그룹 CI와 SK 계열사 CI 적용 간의 문제점 연구SK Corporation's CI design and the resulting problems for its affiliates: a study

Other Titles
SK Corporation's CI design and the resulting problems for its affiliates: a study
Authors
김거수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로고타이프; 어센더; CI; 클리어 스페이스; logo type; ascender; corporate Identity; clear space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0, no.01, pp.25 - 33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0
Number
01
Start Page
2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467
ISSN
1598-8635
Abstract
SK 그룹에서 각종 홍보 매체를 통해 생산되고 있는 디자인은 SK 그룹 산하 수많은 하위 계열사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언제나, 어디서나, 그리고 누구나 필요에 의해 사용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SK 그룹 및 계열사 Corporate Identity(이하 CI)다. 따라서 국내 수많은 SK 계열사 그리고 SK 관련 산업을 하는 종사자들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SK CI는 이들의 디자인과 예외 없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의무가 있다. CI는 조형적 완성도를 매우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이므로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며, 그 성격상 막대한 돈이 투자되는 핵심 디자인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SK 그룹과 같은 대기업 CI 프로젝트에서 가끔씩 심각한 디자인적 오류를 발견하곤 한다. 그런데 이는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보면 누구나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들이다. SK 그룹과 같은 계열사가 많은 대기업에의 CI에서는 계열사 표기의 확장 디자인이 심각하게 다루어져야 할 기본 사항이나 새로운 SK CI는 이점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있고, 왜 사용자들이 SK CI의 사용을 힘들어하고 쉽게 적용함에 불편이 있는지를 실제 오용 사례 현장 촬영 및 디자인의 구조 분석의 실례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또한 그 원인을 제공한 SK CI 프로젝트 제작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일관성(Consistency)의 법칙, 폐쇄성(Closer)의 법칙을 포함한 게슈탈트 법칙(Gestalt Principle)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디자인적 모순점을 설명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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