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중교통중심형 도시로의 개편을 위한 역세권 도시공간구조 분석A Spatial Analysis of Transit Centers in Seoul Metropolitan Region for Developing Transit Oriented Urban Environments

Other Titles
A Spatial Analysis of Transit Centers in Seoul Metropolitan Region for Developing Transit Oriented Urban Environments
Authors
박세훈손동욱이진희
Issue Date
2009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 land use; morphology; transit center;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 토지이용; 공간분석; 역세권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9, no.1, pp.111 - 120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484
ISSN
1015-6348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도시공간구조를 자동차 중심형·에너지 다소비형에서 대중교통과 보행을 우선하는 형태로 재편하여 대중교통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동시에 에너지소비를 줄이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시는 미국과 유럽의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밀로 개발되어 있고 대중교통서비스도 상대적으로 양호하여 대중교통중심형 도시구조로의 발전 잠재력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도시들은 선진국의 주요도시들에 비해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이 낮고 도시환경의 질도 상대적으로 낮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도시들이 대중교통중심형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풀어나가야 할 도시구조상의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내에 위치한 대중교통결절점을 중심으로 실태를 조사하여 토지이용밀도, 토지이용복합성, 보행편의성, 대중교통연계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도시들이 대중교통중심형 도시공간구조로 전환되기 위한 도시계획 측면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