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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러닝 프로그램들에 반영된 심리적 특성 탐색The Analysis of Psychological Aspects Reflected on E-learning Programs in the U.S.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Psychological Aspects Reflected on E-learning Programs in the U.S.
Authors
김종백최희준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e-learning environment;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collaborative learning; situated learning; learning by doing; 이러닝 환경; 구성주의 학습; 협력학습; 상황학습; 경험주의 학습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18, no.4, pp.141 - 162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41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62
ISSN
1229-3903
Abstract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이러닝 프로그램들은 강의법을 주된 교수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닝 환경에서 강의법은 가장 효과적이지 못한 교수방법이라는 메타분석 연구결과 및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만이 이러닝 프로그램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는 학자들의 주장은 강의법 위주의 이러닝 프로그램의 학습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결국, 이러닝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그 효과는 어떠한 페다고지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설계 연구(design research)를 통해 질적 개선을 추구하고 있는 미국의 이러닝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심리적 특성들을 공통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내 이러닝 프로그램들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된 미국의 이러닝 프로그램들은 공통적으로 구성주의 교육철학의 배경을 가지고 반성적 사고, 협력적 상호작용 공간, 지식 구성, 맥락적 행위, 외적 표상의 활용 등의 심리적 특성들을 강조하고 있었다. 즉, 경험주의 학습, 상황학습, 협력학습, 복합표상 학습 등은 국내 이러닝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학습원칙들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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