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교육에서 공적가치와 사적자유 - <가면>의 비유를 통한 역사적 고찰Public and private values in South Korean education: a historical inquiry

Other Titles
Public and private values in South Korean education: a historical inquiry
Authors
이윤미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public values; private zeals for education; private rights; statist ideology; educational right; publicness; 공적 가치; 사적 자유; 국가주의 교육관; 교육권; 학습권; 공공성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6, no.3, pp.37 - 53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37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931
ISSN
1229-8379
Abstract
이 논문은 해방 후 한국 교육을 특징짓는 두 가지 이미지 - 교육의 공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과 사적 열망에 지배된다는 - 가 역사적으로 나타난 방식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전통적으로 한국 교육은 공적 성격이 강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고 이러한 경향은 근대 이후에도 이어졌지만 공공적 혹은 공동의 선을 지향하는 측면보다는 국가주의적 경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었다는 한계가 있다. 국가주의 교육관이 지배하는 교육이념체제에서 교육의 사적 자유와 관련한 적극적 개념화는 어려웠으며, 국가교육권과 대립되는 교육권에 대한 요구는 199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쟁점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적 자유에 대한 요구와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교육에서의 공적 차원 혹은 ‘공공성’의 문제도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되었다. 이 글에서는 <공적 가면>이라는 비유를 사용하여 해방 후 한국사회에서 교육을 지배해온 두 가지 동력인 공적 가치와 사적 열망(혹은 사적 자유)이 연관되어 온 방식을 검토하고 그 현재적 의미를 논의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mi photo

Lee, Yoon mi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