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 혁신 속성이 제품과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 워치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Design Innovation Attributes on Product and Brand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Smart Watches-

Other Titles
The Effect of Design Innovation Attributes on Product and Brand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Smart Watches-
Authors
정재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Design Innovation(디자인 혁신); Theory of Reasoned Action(합리적 행위이론); Technical Acceptance Model(기술수용모델); Attitude(태도); Purchase Intention(구매 의도)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5, no.3, pp.403 - 41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403
End Page
4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96
ISSN
1598-6497
Abstract
디자인 혁신 제품이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사례가점차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 혁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실제 디자인 혁신은 기능성, 사용성, 심미성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데에 반해,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심미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제품의 기능적, 인간공학적, 심미적 속성이 고객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 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진행 되었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합리적 행위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과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결합한 혼합모델을 제안하였다. 2017년 1월~2월에 걸쳐 총 222명을대상으로 태그 호이어(TAG Heuer), 애플(Apple), 삼성(Samsung), 화웨이(Huawei) 네 개 브랜드의 스마트 워치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디자인혁신 속성, 제품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의 직간접적인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심미적 속성은 제품과 브랜드 태도 모두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인간공학적 속성은제품 태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기능적 속성은 브랜드 태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구매 의도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요소는 브랜드 태도였다. 따라서 디자인혁신 제품을 출시할 경우에는 기능적 속성과 심미적 속성을 강조하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추후 구매를 유도하는 데에 효과적일 것으로추론된다. 본 연구는 디자인 혁신 속성이 고객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디자인 혁신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들 속성을 제품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Jae Hee photo

Chung, Jae Hee
산업미술대학원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