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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지역사회 기반 시민사회조직의 학교개혁 참여Community organizations and school reform in America

Other Titles
Community organizations and school reform in America
Authors
김영화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community organization; NGO; community organizing; school reform; collaborations between communities and schools; 시민사회조직; 시민사회단체; 시민단체; 지역사회단체; NGO; 지역사회 조직화; 학교개혁; 학교와 지역사회간 협력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18, no.3, pp.123 - 153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23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012
ISSN
1229-3903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시민사회조직이 지역의 학교개혁을 위해 어떻게 참여하여 기여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먼저 미국 시민사회조직의 학교개혁 참여 현황을 살펴보고, 이어 시민사회조직의 학교개혁 참여 전략, 학교개혁 참여 성과 및 장애 요인, 효과적인 학교개혁 참여를 위한 과제를 검토하였다. 미국에서는 지난 20년간 지역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시민사회조직들이 독자적 전략을 가지고 학교와 협력을 추구하는 새로운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다. 학교와 지역사회조직간 협력은 작은 학교의 설립과 과밀학교 문제 해소, 학교시설 개선 등 학습 환경 개선, 학업성취도‧출석률‧졸업률‧대학진학동기 향상 등 학생들의 교육성과 향상,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촉진, 학교 구성원간 공동체 의식과 학교에 대한 신뢰 제고, 교직원과 학부모간 의사소통 활성화 등 학교문화 개선, 성과가 낮은 교장과 교육감의 퇴출 등 교육책무성 촉구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시민사회조직의 참여에 대한 학교의 불신과 저항, 시민사회조직의 참여에 대한 교육관료제의 불신과 참여를 위한 공식적 장치 부재, 교육관료제의 폐쇄성과 정보 접근의 어려움, 교육정책 책임 소재의 불투명성, 인적‧재정적 자원의 부족, 단체간‧학교간 갈등, 취약지역 학교 교직원의 빈번한 이직 등은 지역사회단체의 학교개혁 참여 효과를 높이는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한다. 시민사회조직이 학교개혁에 성공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단체의 견실한 운영과 조직 역량 확대, 지지기반 확대, 다양한 조직화 전략의 개발, 포괄적이고 정확한 정보 수집, 언론매체와 재단 등 지원체제의 구축, 교육운동의 틀과 기반이 될 수 있는 철학적, 종교적, 이념적 지향성을 규명 및 학교, 정치체제, 사회변혁, 사회운동 등을 조망하는 개념적 틀의 명료화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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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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