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발달: 나이가 들면 창의성이 감소하는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01-13T07:45:16Z | - |
dc.date.available | 2022-01-13T07:45:16Z | - |
dc.date.created | 2022-01-04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975-494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1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창의성이 감소하는지 살펴보고 성인기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또한 성인기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창의성 발달과 연령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들에서 나타난 중요한 결과를 네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창의성을 창의적인 산출물로 접근하지 않고 창의적인 과정으로 접근했을 때는 40-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둘째, 창의적인 산출물의 영역에 따라 그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가 달랐다. 셋째, 창의적인 과정에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개념론자들은 20대와 30대에 창의성의 정점에 도달하지만 실험가들은 60대와 70대에 정점에 도달한다. 넷째, 창의성을 일정한 불변의 특성이 아니라 질적으로 변하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즉 창의적 발달 단계에 따라 창의성이 질적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 변화해가는 것으로 본다. 성인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성인기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지식을 습득하고, 탈습관화하기위해 노력하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 |
dc.title | 창의성과 발달: 나이가 들면 창의성이 감소하는가? | - |
dc.title.alternative | Creativity and development: Does creativity decrease with increasing ag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희 | - |
dc.identifier.doi | 10.17839/jksgt.2008.7.1.1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7, no.1, pp.133 - 146 | - |
dc.relation.isPartOf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citation.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endPage | 1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5909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habit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self-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탈습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적인 자기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habit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self-ima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