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발달: 나이가 들면 창의성이 감소하는가?Creativity and development: Does creativity decrease with increasing age?
- Other Titles
- Creativity and development: Does creativity decrease with increasing age?
- Authors
- 김정희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creativity; development; giftedness; expert; dishabituation; positive self-image; 창의성; 발달; 영재; 전문성; 탈습관화; 긍정적인 자기상; creativity; development; giftedness; expert; dishabituation; positive self-image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7, no.1, pp.133 - 146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7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11
- DOI
- 10.17839/jksgt.2008.7.1.133
- ISSN
- 1975-494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창의성이 감소하는지 살펴보고 성인기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또한 성인기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창의성 발달과 연령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들에서 나타난 중요한 결과를 네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창의성을 창의적인 산출물로 접근하지 않고 창의적인 과정으로 접근했을 때는 40-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둘째, 창의적인 산출물의 영역에 따라 그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가 달랐다. 셋째, 창의적인 과정에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개념론자들은 20대와 30대에 창의성의 정점에 도달하지만 실험가들은 60대와 70대에 정점에 도달한다. 넷째, 창의성을 일정한 불변의 특성이 아니라 질적으로 변하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즉 창의적 발달 단계에 따라 창의성이 질적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 변화해가는 것으로 본다.
성인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성인기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지식을 습득하고, 탈습관화하기위해 노력하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