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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이론에 기초한 MMORPG의 디자인 방법론A Methodology for MMORPG Design Based on the Flow Theory

Other Titles
A Methodology for MMORPG Design Based on the Flow Theory
Authors
최동성조성현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MMORPG; Flow Experience; Conceptual Design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8, no.2, pp.13 - 23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13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27
ISSN
1598-454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먼저 MMORPG 플레이어의 행동 유형을 살펴보았으며, 각 행동 유형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MMO의 관점과 RPG의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았다. 그리고 MMORPG 게임에서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재미라는 플로우 경험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다양한 게임에 관한 연구 결과와 플로우 이론을 바탕으로 MMORPG 게임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할 것인지에 관련된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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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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