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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의 시각 및 촉각 공감각에 관한 실험 연구- 실내마감재의 시촉각, 시각적 촉각 감성 평가를 중심으로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ual and Tactile Synesthesia at On-line Test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ual and Tactile Synesthesia at On-line Test
Authors
정현원나건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Visual-tactile synesthesia; tactile sensibility; interior material; on-line shoping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8, no.2, pp.289 - 298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289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47
DOI
10.17280/jdd.2008.8.2.028028
ISSN
1598-2319
Abstract
촉각 감성은 제품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점차 부각되어 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 촉각 단서의 부족은 제품 구매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인간의 공감각적 인지 특성을 온라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해결할 수 있다. 공감각은 시각 자극이나 청각 자극으로도 촉각 감성을 야기시킬 수 있는 생리적, 인지적 현상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 개발전문가 그룹과 소비자 그룹 두 그룹의 촉각 감성과 ‘고급스러움’에 관한 감성을 비교 분석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내마감재 12종 샘플을 실험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촉각 평가 요인은 거칠기, 매끄럽기, 경도감, 온도감의 4가지 항목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간 촉각 평가 비교는 몇몇 샘플들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유사한 평균값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시촉각에 비해 시각적 촉각 평가가 매끄럽기를 제외한 모든 평가 요소의 항목에서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그룹간 고급스러움에 관한 감성 평가는 상당한 차이점이 나타났다. 넷째, 온도감 평가는 샘플의 색채 요인이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 실험 연구 결과는 향후 촉각 정보와 감성이 온라인에서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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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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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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