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리테일샵의 공간구조와 고객행동의 정량적 분석을 통한 상관성 연구A Study on the Correlation trough Quantitative Analysis of Spatial Configuration and Customer's Behavior in Retail Shop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rrelation trough Quantitative Analysis of Spatial Configuration and Customer's Behavior in Retail Shop
Authors
유진형이윤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Retail Shop; Spatial Configuration; Human; Space Syntax; Behavior; Video Mining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3, no.1, pp.59 - 67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3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61
DOI
10.35216/kisd.2008.3.1.59
ISSN
1976-4405
Abstract
‘리테일은 디테일이다.(Retail is Detail)’ 스타벅스의 회장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의 말이다. 리테일샵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곳이 아니라 소비문화를 체험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생활공간이 되고 있다. 이 공간을 전략적으로 만들고 고객들에게 접근시키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 고객들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고객과의 교감이나 브랜드를 차별화 시킬만한 장치와 동선과 다양한 고객의 행동 패턴들을 인터페이스로 표현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연구 대상 공간인 리테일샵의 성공시키기 위한 디테일한 접근으로 공간구조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 이동 패턴,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정량적 방법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간의 경험 주체인 인간을 디자인의 중심적 테마로 설정하고, 인간 행태로서의 공간을 정량적이며 분석적 접근 방법을 통해 제시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