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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행복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Authors
김종백김태은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school happiness; relationship with friends; relationship with teacher; self-efficacy; emotional stability; satisfaction of environment; 학교행복; 검사개발; 도구타당화; 친구관계; 심리적 안정; 자기효능감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2, no.1, pp.259 - 279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259
End Page
2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80
ISSN
1225-429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청소년 초기에 행복을 구성하는 요인을 탐색하고, 학생들의 학교행복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개발과 타당화에 있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탐색을 통하여 학교행복의 요인을-‘친구관계’, ‘교사관계’,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정’, ‘학습활동 즐거움’, ‘환경만족’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요인 당 10-12개의 문항을 개발하여 전체 67개의 5점 척도 예비문항을 작성하였고 예비검사를 통해 24개 문항을 선정 본검사를 구성하였다. 전국에 소재한 10개의 중학교 9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분석의 결과 제시된 6개의 요인구조는 본검사에서도 동일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다만 교사관계, 학습활동의 즐거움, 환경만족, 자기효능감의 ‘학교활동’과 관련된 네 개의 요인은 요인 간 상관이 매우 높은 관계로 ‘학교활동’이라는 하나의 요인으로 묶어 일차적으로 분석하고 학교행복 3 요인구조 내에 학교활동의 하위요인 4개가 구성되는 위계적 모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에서 학교행복 검사의 모형적합도를 6개의 단순 요인구조와 위계적 구조의 두 가지 모형으로 제시했는데, 결론적으로 두 개의 모형 모두 수용할만한 모형인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적합도 수치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나 이론적 타당성면에서 위계적 모형 보다는 6개 요인구조 모형으로 학교행복을 보는 것이 적절하다. 본 검사에서 사용된 24개 문항으로 구성된 학교행복 검사도구의 전체 문항 신뢰도는 .89였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93이었다. Seligman(2005)이 제시한 안녕감 척도를 학교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공인타당도를 구해본 결과 .6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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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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