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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랑 바르트의 이론과 로만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중심으로 한 광고의 의미작용 분석-삼성전자 기업광고‘훈이네 가족이야기’편을 중심으로The Analysis of Significations for an Advertisement based on Theories of Roland Barthes and Roman Jakobson-Samsung Electronics' Corporate Advertising 'Hoon's Family Story'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Significations for an Advertisement based on Theories of Roland Barthes and Roman Jakobson-Samsung Electronics' Corporate Advertising 'Hoon's Family Story'
Authors
박영원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Semiotics; Signification; Communication Function; Roland Barthes; Roman Jakobson; 기호학; 의미작용; 커뮤니케이션 기능; 롤랑 바르트; 로만 야콥슨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8, no.3, pp.97 - 106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97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294
ISSN
1598-4877
Abstract
삼성전자의 기업광고 ‘훈이네 가족이야기’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가족에 대한 생각을 서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를 완성하려 한 것은 인터랙션이 중요한 현대 미디어시대에 효과적인 캠페인이다. 기업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니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하고 적극적인 수용자로 다가오게 하여, 광고를 통해 진정한 ‘또 하나의 가족’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의지를 성공적으로 의미작용하게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삼성전자 기업광고 ‘훈이네 가족이야기’편을 광고표현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텍스트로 보고 기호학적 시각으로 논의하였다. 즉,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표현요소를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적 메시지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리고 로만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별로 분석하여 논의함으로써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들에게 분석 및 생산 매트릭스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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