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소 선호색과 제품특성에 따른 선호색의 불일치에 관한 연구 - 승용차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sagreement of Consumer's Preference on Colors and Distinctness of the Product's Qualities - Focusing on a passenger's vehicle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sagreement of Consumer's Preference on Colors and Distinctness of the Product's Qualities - Focusing on a passenger's vehicle -
Authors
윤민정김덕용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Keywords
Automotive Exterior Color Design; Disagreement of Consumer' s Preference on Color; Color Preference; 제품특성 인식; 자동차 외장색채; 선호색채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2, no.1, pp.93 - 107
Journal Title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93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320
DOI
10.17289/jkscs.22.1.200802.93
ISSN
1226-6450
Abstract
본 연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소 선호하는 색채와 특정 제품군에 있어서 선호하는 색채가 일치하지만 은 않는다는 현상을 인식하고, 자동차라는 제품군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그 이유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먼저 사회 환경과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제품구매 시 색채가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연구배경을 밝히고, 승용차 유형별 소비자의 인식차이에 따른 선호색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범위와 방법을 도표화하여 제시 하였다. 다음은 선호색채의 의의와 소비자 만족을 위한 제품선호색채의 시대적 변화, 품목별 차이에 대해 선행 연구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있어 제품 인지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선호색채와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이론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자동차 외장색채의 개념과 특성, 자동차 색채와 관련 한 소비자의 요구에 대해 기술하고, 승용차의 색상별, 규모별, 연령별 통계자료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평소 선호색채와 제 품 외장색채와의 일치여부, 승용차 외장색채 선택 시 고려요인과 그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도출하 였다.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통계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각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증연구 결과 총 5개 제품 중 4개 제품 이상의 선호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90% 정도이며, 이 결과는 개인 선호색과 제품색채는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자동차 외장 선호색채로 검정색, 흰색, 은회색의 비율이 중, 대형차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되 었고, 소형차의 경우에는 빨강색, 파란색, 은회색의 선호비율이 높았다. 셋째, 차량유형별 색채 선택 시 고려요인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소형차와 중형차의 경우에는 제품디자인 과의 조화를 중요시하였고, 대형차의 경우에는 색의 사회적 의미를 우선시 하였다. 모든 차량유형에서 자 신을 표현할 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정도가 가장 낮게 고려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트랜드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