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철도교용 스페리컬 받침 EP 마찰재의 마찰 특성 분석Assessment of Friction of EP Frictional Materials Used for Spherical Bearings of Railway Bridges

Other Titles
Assessment of Friction of EP Frictional Materials Used for Spherical Bearings of Railway Bridges
Authors
최은수최유복이종일장윤호이상진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Spherical bearing; EP material; Friction coefficient; moving distance; 스페리컬 받침; EP 마찰재; 마찰계수; 이동거리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31, no.4, pp.293 - 299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31
Number
4
Start Page
293
End Page
2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37
ISSN
1226-363X
Abstract
Engineering plastic(EP)의 역학적 특성이 개선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최근 철도분야에서 스페리컬 받침의 마찰소재 및 베어링 소재로 EP를 활용하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EP소재의 마찰특성과 설계기준이 미비한 상태에서 사용되고 있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설계 시 마찰계수를 제공하고, 구매 시 사용가능한 기준을 규명하고자 한다. EP소재의 마찰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EN-1337-2 실험 규정에 따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기 마찰계수는 0.025-0.047에서 시작하고 10,242m 이동 후 마찰계수는 0.048-0.067에 도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EP 마찰재의 실험결과를 PTFE 마찰재의 마찰특성과 비교하였다. EP 마찰재의 마찰계수가 PTFE에 비해 크게 발생하고 있으나, 마모에 대한 저항성은 EP 마찰재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마찰계수의이동거리에 따른 증가율이 평가되었으며, EP 마찰재의 증가율이 PTFE에 비해 크게 발생하였고, EP 마찰재에서는 윤활재가 없는 경우가 있는 경우에 비해 마찰계수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Eun soo photo

Choi, Eun soo
Engineering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