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합인재를 위한 유아 코딩 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Program for Convergence of Human Resource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Program for Convergence of Human Resources
Authors
류지현김승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Coding education; Convergent talent; Education program;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ding program; 코딩 교육; 융합형 인재; 교육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코딩 프로그램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8, pp.129 - 135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0
Number
8
Start Page
129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49
DOI
10.15207/JKCS.2019.10.8.129
ISSN
2233-4890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교육을 수업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차후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해외 코딩 교육의 사례를 조사하고,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과 첫째, 유아들이 집에서도 선행 및 복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둘째, 유아 스스로 참여하도록 흥미로운 놀이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셋째, 코딩에 대해 접근이 부족했던 부모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모들과 유아가 함께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단점들을 보안하여 국내 특성에 맞게 기존의 코딩 교육과 흥미로운 교육을 접목시켜 진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안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