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를 위한 유아 코딩 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Program for Convergence of Human Resources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Program for Convergence of Human Resources
- Authors
- 류지현; 김승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융합학회
- Keywords
- Coding education; Convergent talent; Education program;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ding program; 코딩 교육; 융합형 인재; 교육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코딩 프로그램
- Citation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8, pp.129 - 135
- Journal Title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8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49
- DOI
- 10.15207/JKCS.2019.10.8.129
- ISSN
- 2233-4890
- Abstract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교육을 수업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차후 발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해외 코딩 교육의 사례를 조사하고,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과 첫째, 유아들이 집에서도 선행 및 복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둘째, 유아 스스로 참여하도록 흥미로운 놀이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셋째, 코딩에 대해 접근이 부족했던 부모들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모들과 유아가 함께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단점들을 보안하여 국내 특성에 맞게 기존의 코딩 교육과 흥미로운 교육을 접목시켜 진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안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