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움직임을 통한 감성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of Emotions with Character Movements
- Other Titles
- Communications of Emotions with Character Movements
- Authors
- 심신해; 조성현; 이태일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game character; character design; character animation; character emotion; 게임캐릭터;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7, no.4, pp.33 - 42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7
- Number
- 4
- Start Page
- 33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676
- ISSN
- 1598-4540
- Abstract
- 최근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한층 더 수준 높은 디지털 영상의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가상현실에서 캐릭터는 사용자를 대신하거나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고, 이를 통해 캐릭터는 각종 의사와 감성을 드러낸다. 캐릭터의 감성적 움직임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Laban이 제안한 움직임의 속성 요소인 시간, 공간, 흐름의 변화를 바탕으로 근원적인 움직임 재료를 만들고, 이를 Plutchik의 정서 동그라미 내에 배치함으로써 움직임 요소와 그에 따라 전달되는 감성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움직임을 구성하는 9개의 동작요소들이 각각 특정한 정서를 일관되게 드러낸다는 것과 표현하는 정서의 강도에도 단계적으로 뚜렷한 영향력을 드러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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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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