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과정 설계와 분석 틀로써의 활동이론 고찰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analyzing and designing teaching-learning for the gifted and talented

Other Titles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analyzing and designing teaching-learning for the gifted and talented
Authors
김종백조형정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수학영재; 과학영재; 학습유형; 교수방법 선호도; mathematics gifted; science gifted; learning style; preference of instructional methods.; mathematics gifted; science gifted; learning style; preference of instructional methods.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6, no.2, pp.129 - 148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693
DOI
10.17839/jksgt.2007.6.2.129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는 Kolb의 4가지 학습유형에 따라 초등학교 수학영재, 과학영재, 일반 학생의 학습유형을 비교해 보고, 학습유형에 따라 교수방법 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교육청 2곳의 영재교육원 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학생 각60명, 일반 학생은 초등학교 2곳의 6학년 120명 총 24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의 학습유형검사교수방법선호도 검사의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검사도구로는 Kolb(1999)의 학습유형검사(LSI), Renzulli, Rizza, & Smith(2002)의 교수방법 선호도 측정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수학영재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의 학습유형은 차이가 없었으나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유형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동화적 학습자 유형을 제외한 발산적 학습자, 수렴적 학습자, 조절적 학습자 유형은 고유하게 선호하는 교수방법들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수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은 학습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에 차이가 없었으나, 과학영재 학생은 학습유형에 따fms 교수방법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유형이 서로 다르고 그에 따른 교수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교실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맞는 교수방법을 제공하여 교수적합성을 달성함과 동시에 교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각각의 학습유형과 교수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