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제고 방안 -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부순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0:1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주축인 교양 글쓰기 교육이 처한 문제적 상황에 대한 학문적 대응이다. 교양 글쓰기 교육이 학습자의 기초적 글쓰기 역량을 강화하고 전공 글쓰기로의 전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때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비판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효과적 방안을 모색․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방안은 대학 내 자원, 특히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이다. 교양 글쓰기 수업과 글쓰기센터의 튜터링 서비스를 연계하면 일회적인 독립강좌로 운영되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일정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이 협업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 편차와 글쓰기 장애 요소 및 강도의 차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개별 지도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글쓰기센터와의 협업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협업의 내용과 방식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협업 체재는 참여 주체 모두에게 다양한 효과를 불러온다. 따라서 글쓰기센터와의 연계․협업 수업 사례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교수법을 모색하는 데, 그리고 분산․고립되어 있는 대학 내 글쓰기 교육 시스템을 재설계하는 데 의미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제고 방안 -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Effects of General Writing Course - Centering Around the Collaboration with the Writing Cent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부순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19.08.10.4.3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0, no.4, pp.357 - 390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57 | - |
dc.citation.endPage | 3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011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Cen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utoring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쓰기센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튜터링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의 수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