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제고 방안 -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을 중심으로A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Effects of General Writing Course - Centering Around the Collaboration with the Writing Center

Other Titles
A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Effects of General Writing Course - Centering Around the Collaboration with the Writing Center
Authors
이부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General writing; Writing Center; Collaboration; Tutoring strategies; Rewriting; 교양 글쓰기; 글쓰기센터; 협업; 튜터링 전략; 글의 수정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0, no.4, pp.357 - 390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357
End Page
3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1
DOI
10.37736/kjlr.2019.08.10.4.357
ISSN
2586-7229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주축인 교양 글쓰기 교육이 처한 문제적 상황에 대한 학문적 대응이다. 교양 글쓰기 교육이 학습자의 기초적 글쓰기 역량을 강화하고 전공 글쓰기로의 전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때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비판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효과적 방안을 모색․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방안은 대학 내 자원, 특히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이다. 교양 글쓰기 수업과 글쓰기센터의 튜터링 서비스를 연계하면 일회적인 독립강좌로 운영되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일정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이 협업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 편차와 글쓰기 장애 요소 및 강도의 차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개별 지도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글쓰기센터와의 협업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협업의 내용과 방식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협업 체재는 참여 주체 모두에게 다양한 효과를 불러온다. 따라서 글쓰기센터와의 연계․협업 수업 사례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교수법을 모색하는 데, 그리고 분산․고립되어 있는 대학 내 글쓰기 교육 시스템을 재설계하는 데 의미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oo soon photo

Lee, Boo soon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