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제고 방안 -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을 중심으로A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Effects of General Writing Course - Centering Around the Collaboration with the Writing Center
- Other Titles
- A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Effects of General Writing Course - Centering Around the Collaboration with the Writing Center
- Authors
- 이부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General writing; Writing Center; Collaboration; Tutoring strategies; Rewriting; 교양 글쓰기; 글쓰기센터; 협업; 튜터링 전략; 글의 수정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0, no.4, pp.357 - 390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Volume
- 10
- Number
- 4
- Start Page
- 357
- End Page
- 3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1
- DOI
- 10.37736/kjlr.2019.08.10.4.357
- ISSN
- 2586-7229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주축인 교양 글쓰기 교육이 처한 문제적 상황에 대한 학문적 대응이다. 교양 글쓰기 교육이 학습자의 기초적 글쓰기 역량을 강화하고 전공 글쓰기로의 전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때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비판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효과적 방안을 모색․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교양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방안은 대학 내 자원, 특히 글쓰기센터와의 협업이다. 교양 글쓰기 수업과 글쓰기센터의 튜터링 서비스를 연계하면 일회적인 독립강좌로 운영되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일정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이 협업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 편차와 글쓰기 장애 요소 및 강도의 차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개별 지도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글쓰기센터와의 협업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협업의 내용과 방식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협업 체재는 참여 주체 모두에게 다양한 효과를 불러온다. 따라서 글쓰기센터와의 연계․협업 수업 사례는 교양 글쓰기 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교수법을 모색하는 데, 그리고 분산․고립되어 있는 대학 내 글쓰기 교육 시스템을 재설계하는 데 의미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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