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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인터렉티브 체험 전시를 위한 전시 기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Exhibition Technique for Effective, Interactive Experience Exhibition

Other Titles
A Study on Exhibition Technique for Effective, Interactive Experience Exhibition
Authors
마정혜이정교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experience exhibition; image contents; 체험전시; 영상컨텐츠; experience exhibition; image contents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8, no.4, pp.235 - 245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235
End Page
2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40
ISSN
1598-8635
Abstract
오늘날 교육의 흐름은 체험 교육의 시대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많은 박물관, 과학관, 홍보관 등의 전시 분야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렇듯 전시 분야에서 체험 전시를 위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으며, 좀 더 진전된 개념으로는 전시 기법을 확장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체험 전시에 빠른 효과를 얻기 위한 전시 기법의 일환으로써 영상 체험 컨텐츠를 활용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사회현상과 영상 체험 컨텐츠의 새로운 욕구에 대한 논의와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렉티브 체험 전시’라는 개념을 재 정의하고 좀 더 효과적인 체험 전시를 위해 영상 체험 컨텐츠를 연구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인 틀을 체험 전시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인터렉티브 체험 전시를 파악하고, 체험을 논한 번 H. 슈미트(Bernd H. Schmitt)의 이론을 적용하여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think), 행동(act), 관계(relate), 등의 체험의 유형과, 영상 인터렉티브의 기능, 역할, 효과 연출을 혼합하여 종합 매트릭스를 구축한다. 이 과정을 위하여 실제 영상 체험 컨텐츠의 적용 사례를 조사하여 어떠한 영상 체험 유형으로 되어 있는지 현황 분석하였다. 이러한 현황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다양한 영상 체험 컨텐츠의 다양성과 기술과의 접목은 새로운 개발로 연결시키는데 활용 될 수 있으며. 인간의 체험 교육을 분석하여, 최적의 체험을 연구해야 한다. 앞으로의 영상 체험 컨텐츠 활용은 체험의 감성적인 영역까지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근 미래에 체험이 적용 가능한 영역과 범위를 체계적인 내용으로 정리하는 것이 영상 체험 컨텐츠에서 지향해 나아가야 하므로,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전시 기법을 모색 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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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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