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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 영화포스터의 비주얼 표현과 시각적 구성요소에 관한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on the Visual Expression and Visual Components of Movie Posters in Korea and USA

Other Titles
Content Analysis on the Visual Expression and Visual Components of Movie Posters in Korea and USA
Authors
이철영백종웅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Movie; Poster; Visual Expression; Visual Components; Movie; Poster; Visual Expression; Visual Components; 영화; 포스터; 비주얼 표현; 시각적 구성요소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8, no.4, pp.563 - 574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563
End Page
5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44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영화포스터를 통하여 광고디자인의 표현적인 특성과 시각적 구성요소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단일 영화관객 천만 명 시대라는 화려한 수식어와 전국 한국영화 관객 수 59.3퍼센트라는 유래 없는 기록을 세운 2004년을 기점으로 1995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한국과 미국영화 흥행순위 상위 10위 영화의 포스터 총 200점을 표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영화포스터와 미국영화포스터에서 나타난 비주얼표현의 전달방식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영화 포스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주얼 표현 형태를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영화포스터와 미국영화포스터 모두 사실적 구상형태가 대부분이었다. 둘째, 한국영화포스터와 미국영화포스터에서 나타난 형상의 색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영화포스터와 미국영화포스터 모두 선명하고 강한 색조가 가장 많았다. 또한 배경 색조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과 미국의 경우 진하고 어두운 색조가 가장 많이 나타나, 배경 색조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영화포스터와 미국영화포스터에서 나타난 메인 타이포그래피의 서체와 색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국가의 영화포스터의 타이포그래피 서체 유형에 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각적 표현방법과 구성요소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로써 영화포스터 뿐만 아니라 모든 스타일의 포스터에 있어 비언어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다룰 때 유용한 역할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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