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New Direction of Secondary School Writing Instruction

Other Titles
New Direction of Secondary School Writing Instruction
Authors
박영목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21세기 글쓰기 능력; 21세기 글쓰기 지도; 21st century writing ability; writing instruction program; 21st century writing ability; writing instruction program
Citation
작문연구, no.5, pp.267 - 288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5
Start Page
267
End Page
2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54
ISSN
1738-883X
Abstract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은 21세기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식력 신장에 초점을 두고 설정할 필요가 있다. 글쓰기 교육을 통한 비판적 문식력과 기능적 문식력의 계발은 학생들로 하여금 유능하고 사려 깊고 적절하며 비판적인 언어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ICT 문식력과 함께 비판적 문식력의 신장은 앞으로의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에서 중시해야 할 새로운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내용으로서 기술을 이용한 글쓰기 교육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기술을 이용한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내용으로서 전자텍스트 생산하기, 온라인 글쓰기 실습실의 활용, 하이퍼미디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21세기의 새로운 문식성 요구에 대응하여 학생들을 잘 준비시키기 위해서는 글쓰기 교육의 성격과 목표와 내용과 방법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과 사회의 변화는 의사소통과 사고 활동의 방식과 함께 문식 활동 방식의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21세기의 주역이 될 우리의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이고도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서는 21세기의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학생들이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방식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