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직무향상을 위한 온라인 학습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Factors related to dropout of adult learners in online program: A case study

Other Titles
Factors related to dropout of adult learners in online program: A case study
Authors
박지혜최희준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Dropout/persistence/retention; distance learning/online learning; learner satisfaction; external factor; framework; learner characteristics; 성인학습자; 중도포기; 온라인 학습; 비전통적 학습자; Dropout/persistence/retention; distance learning/online learning; learner satisfaction; external factor; framework; learner characteristics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3, no.3, pp.29 - 53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21
ISSN
1598-785X
Abstract
온라인 학습이 갖는 다양한 장점 때문에 지난 몇 년간 온라인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여 왔다. 그러나 온라인 학습자의 높은 중도포기율은 많은 온라인 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 연구는 직무향상을 위해 온라인 학습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중도포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미국 중서부에 위치한 한 연구중심 대학에서 제공하는 직무에 관련된 비학위 온라인 과정에 등록하여 과정을 끝마쳤거나 중도에 포기한 학습자 48명이었다. 연구결과는 중도포기 학습자 집단과 학습 이수자 집단 사이에 개인적 특성 변인들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외적 요인인 가족의 지원과 직장의 지원, 내적 요인인 학습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직장의 지원과 학습만족도가 온라인 학습자의 중도포기/학습지속의 결정을 예측하는데 의미 있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프로그램 담당자가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또한 성인학습자가 속한 조직이 해야 할 역할 등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Hee Jun photo

Choi, Hee Ju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