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인학습자 관점을 반영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 연구Criteria for Evaluating Cyber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Other Titles
Criteria for Evaluating Cyber University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uthors
최종철김영화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 성인학습자 관점; cyber university; criteria for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on; adult learning; adult learners; cyber university; criteria for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on; adult learning; adult learners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3, no.3, pp.187 - 213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87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32
ISSN
1598-785X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 관점을 반영하여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사이버대학, 성인학습, 사이버교육 평가준거 관련 선행연구 검토 및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차적 요구조사를 통하여 여덟 개의 잠정적 평가준거를 추출하였으며, 각각의 평가준거에 포함되는 69개의 예비평가문항으로 구성된 조사도구를 제작하였다. 제작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사이버대학 재학생 239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조사도구를 수정한 후, 8개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682명의 유효 자료를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유익성, 편의성, 친밀성, 학습자 존중성, 외형성, 자기주도적학습 지원성, 학습평가의 적절성, 상호작용 증진성, 실생활 지향성, 자아효능감 증진성과 같이 10개의 평가준거와 56개의 평가지표가 추출되었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기초로 설정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모형은 높은 구성타당성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