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도가 철학의 심미성 고찰 및 회화작품 이해를 위한 접근Study on Aesthetics and Paintings of Confucian and Tao Philosophies

Other Titles
Study on Aesthetics and Paintings of Confucian and Tao Philosophies
Authors
박명원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Keywords
an aesthetic sense; a view of nature; perfect virtue; tao; 심미성; 자연관; 인(仁); 도(道); an aesthetic sense; a view of nature; perfect virtue; tao
Citation
미술교육연구논총, v.21, pp.111 - 133
Journal Title
미술교육연구논총
Volume
21
Start Page
111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73
DOI
10.35657/jae.2007.21..005
ISSN
1598-127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맹을 위시한 유가철학의 이상과 노자․장자를 주축으로 한 도가철학의 이상 및 그에 수반되는 심미사상을 고찰하기 위해 몇 가지 회화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의 내용, 유․도가 철학의 심미적 반영, 표현요소 등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민족 정서에 깊이 흡수된 철학의 이상을 작품을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서화작품을 보다 친근히 감상하고 민족적 정서에 대한 자긍심을 회복하려는 데 주안점을 둔다. 유가의 인(仁) 사상과 중용적 인격에 내재된 심미성, 본질미와 형식미를 드러낸 ‘회사후소’(繪事後素), 도가의 자유분방한 풍류와 신선사상에서 오는 호방함과 파격미 등 은 상보적․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