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가 철학의 심미성 고찰 및 회화작품 이해를 위한 접근Study on Aesthetics and Paintings of Confucian and Tao Philosophies
- Other Titles
- Study on Aesthetics and Paintings of Confucian and Tao Philosophies
- Authors
- 박명원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an aesthetic sense; a view of nature; perfect virtue; tao; 심미성; 자연관; 인(仁); 도(道); an aesthetic sense; a view of nature; perfect virtue; tao
- Citation
- 미술교육연구논총, v.21, pp.111 - 133
- Journal Title
- 미술교육연구논총
- Volume
- 21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73
- DOI
- 10.35657/jae.2007.21..005
- ISSN
- 1598-127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공․맹을 위시한 유가철학의 이상과 노자․장자를 주축으로 한 도가철학의 이상 및 그에 수반되는 심미사상을 고찰하기 위해 몇 가지 회화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의 내용, 유․도가 철학의 심미적 반영, 표현요소 등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민족 정서에 깊이 흡수된 철학의 이상을 작품을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서화작품을 보다 친근히 감상하고 민족적 정서에 대한 자긍심을 회복하려는 데 주안점을 둔다. 유가의 인(仁) 사상과 중용적 인격에 내재된 심미성, 본질미와 형식미를 드러낸 ‘회사후소’(繪事後素), 도가의 자유분방한 풍류와 신선사상에서 오는 호방함과 파격미 등 은 상보적․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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