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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그룹의 형성과 분사화Formation of Business Group and Spin-off

Other Titles
Formation of Business Group and Spin-off
Authors
김용열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business group; spin-off; former Hyundai Group; affiliates; 기업그룹; 분사화; 구 현대그룹; 계열사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1, no.1, pp.125 - 143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25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97
ISSN
1226-4997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 기업그룹의 형성 메커니즘과 전략적 논리를 분사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함께 외환위기 직후 그룹분할 되기 이전의 구 현대그룹에 대한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기업그룹 형성의 과정이나 방식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기업그룹의 실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 현대그룹의 사례에서 다각화 방식의 하나로 또는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분사화가 보편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관찰하였다. 한국기업에 있어서 내부자원을 활용한 다각화의 빈도가 매우 높으며 그중에서도 분사화는 기업그룹 형성의 중요한 수단 내지 전략대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기업에 있어서 분사화를 통해 수많은 계열사가 탄생하고 기업그룹이 형성되는 경로가 관찰되었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먼저 분사화의 동기로서 거래비용이론, 내부노동시장, 기업지배구조 상의 요인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원기준관점 상의 효용이 컸다. 또한 고도성장기에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었고 산업정책과 금융관행이 대기업에 유리했다는 점에서 분사화를 통한 기업그룹 형성은 환경과 정책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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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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