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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 관점에서 접근한 평생교육강사 평가준거 연구Criteria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lifelongeducation lecturer

Other Titles
Criteria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lifelongeducation lecturer
Authors
김영화전도근최종철
Issue Date
2007
Keywords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lecturer; criteria for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on;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lecturer; criteria for evaluation; indicators for evaluation; 평생교육; 평생교육강사; 평가준거; 평가지표; 성인학습자 관점
Citation
한국교육, v.34, no.2, pp.155 - 186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15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923
ISSN
1599-2659
Abstract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 관점에서 평생교육강사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그것을 통계적으로 타당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평생교육강사의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강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영역을 성인학습자의 특성 이해 , 프로그램 개발, 교수기술, 학습자 평가, 학습상담, 전문지식, 인성 및 태도 영역으로 구분하고 74개의 예비평가문항으로 구성된 평가도구를 제작하였다. 이 평가도구의 구성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934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수업의 계획성, 수업설계능력, 교육효과성, 강의태도의 적절성, 학습자 평가의 적절성, 교수방법의 다양성, 학습자 상담능력, 성인학습자의 특성 이해수준, 발문의 효과성, 수업자료 및 과제물의 적절성, 전문지식수준, 품성 등 12개의 평가준거가 확인되었으며, 선정된 문항들이 각 평가준거를 구성하는 문항으로서 갖는 내적합치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기초로 설정한 평생교육강사 평가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모형은 높은 구성타당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된 평생교육강사 평가도구는 통계적으로 신뢰롭고 타당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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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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