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 공간 디자이너로서의 학습자: 건축가와 함께하는 놀이터 디자인Becoming Active Designers for Own Learning Space: Co-designing Playground with the Architects

Other Titles
Becoming Active Designers for Own Learning Space: Co-designing Playground with the Architects
Authors
정혜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놀이 기구 없는 놀이터(playground without playing equipments); 학습 공간으로서 놀이터(playground as a learning space); 환경 미술(public art); 지역의 맥락성(context of community); 장소 특정적 예술 작품(site-specific art); 협력 디자인 학습(cooperative design leaning)
Citation
미술과 교육, v.20, no.3, pp.59 - 82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59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94
ISSN
1229-747X
Abstract
본 연구는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이라는 구호기관과 서울 D초등학교가 협력한 “잘 노는 우리학교 만들기”의 일환으로 학습자와 건축가의 놀이터 디자인 워크숍을 대상으로 한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영역인 놀이터를 건축 설계자와 함께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와 건축 설계자가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며 그 상호작용이 조형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비참여형 실행연구로서 수업과 워크숍에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추후 교수자인 건축가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4차의 워크숍의 내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놀이터가 놀이시설물의 집합체라는 인식변화 과정이 공간디자인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들의 놀이 공간과 놀이의 방식을 스스로 알아가도록 하는 것이었다. 학습자의 평면디자인의 반응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읽어낸 건축가들은 3차원의 모형과 패턴이 될 수 있는 재료들을 제시하여 아동들이 자신의 요구를 3차원의 시각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협력 학습의 방식으로 발전된 아이디어는 전문가의 해석과 분석을 통해 놀이터 디자인이 된 것이다. 이 워크숍을 통해 디자인 된 놀이터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담아내는 환경미술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Hye Youn photo

Chung, Hye Yo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