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판화의 재생산A Study on the Reproduction between the Prints and Photograph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production between the Prints and Photography
- Authors
- 임영길; 임장훈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Reproduction; prints; photography; Digital prints; Digital photography; 복제; 판화; 사진 디지털 프린트; 디지털 사진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8, no.1, pp.517 - 526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517
- End Page
- 5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17
- ISSN
- 1598-8635
- Abstract
- 사진과 판화는 순수예술 표현 형식이자 상업적인 대중매체 사이에서 불분명하게 놓여 있다. 사진과 판화가 지닌 복제성은 순수예술의 관점에서 뿐 아니라, 문화와 사회적인 관점에서 논의 대상이 되어 왔다. 복제성은 대중과 수평적인 관계에 있으며, 언어 전달과 의미생산 인식 전환과 아울러 광고, 정치적인 선전, 여러 예술작품의 복제 등과 관계된다.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기술 매체에 의한 디지털 사진과 프린트의 생산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틀은 일상 안에서 취해질 수 있는 것이며, 그들의 존재는 디지털 컴퓨터에 의해 얻어졌다. 상징적으로 컴퓨터는 전통적인 미디어가 행했던 “단지 또 다른 도구”는 아니다. 이것은 새로운 종류의 개념과 연관되며, 과학적인 표현과 예술적인 표현 사이의 여러 형식들의 경계를 사라지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매체는 예술과 기술 사이, 나아가 예술의 모든 근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제작과정이며 새롭고 혁명적인 예술개념이 만들어지는데 기여하는 도전이다. 사진과 판화 두 매체의 결과로서 주어지는 사회적 평준화는 사회적 개념의 주체를 대중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대중에 대한, 혹은 대중에 의한 사회정치적, 경제적 또는 문화적 차원의 견인차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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