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이미지 중심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 구축을 위한 기반 연구A Basic Study for Building of Urban Brand Identity Model in the Center of Regional Image

Other Titles
A Basic Study for Building of Urban Brand Identity Model in the Center of Regional Image
Authors
박재범나건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Urban brand identity; David Aaker; Anholt’s Hexagon; Urban brand building model; Measurement factors; Internal Environmental Factors; Exernal Environmental Factors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4, no.2, pp.90 - 102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4
Number
2
Start Page
90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26
ISSN
2508-2817
Abstract
2,000년대 이후 도시브랜드는 지역 이미지 중심의 브랜드로 점차 중요시되고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 및 지역이 지닌 장점을 중심으로 지역 이미지 중심의 브랜드 구축 성공사례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모델에 대한 분석을 다각도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모델들은 도시가 가진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측정요소들을 추가, 보완하여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내부환경뿐 아니라 외부환경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부환경 6가지, 외부환경 4가지, 총 10가지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요소를 제시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도시 및 지역이미지 중심의 다양한 도시브랜드 사례를 연구하여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성공 사례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 도시를 이루는 상기 10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도시 브랜드 분석 틀을 만들기 위한 측정요소들을 먼저 제안하였다. 하지만 도시브랜드 구축 모델을 직접 개발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어 실제 모델의 개발을 위한 후속연구를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