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학교에 진학한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제품 - 서비스 전략 제안A Service Design for Improving the Communication of Hearing-impaired Elemental School Students Who Enter a General School
- Other Titles
- A Service Design for Improving the Communication of Hearing-impaired Elemental School Students Who Enter a General School
- Authors
- 김수경; 박송민; 구유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Qolt.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Deafness of hearing; Integrated education; Future scenario; 삶의 질을 위한 기술; 사회혁신 디자인; 청각장애; 통합교육; 미래비전 시나리오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5, no.4, pp.33 - 50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33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388
- ISSN
- 1976-8745
- Abstract
- 연구배경 기술의 발달은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발전 시켜 왔으며,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서비스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 다. 비장애인을 위한 전반적인 교육 기술은 향상되었지만, 실질적 으로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을 위한 교육 질을 높여주는 기술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일반 학교 내에서 청각장애 초등학생들이 학습효율을 증진 시킬 수 있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 방법으로는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 활용하 여 진행하였다. 발견(Discover), 정의(Define), 발전(Develop) 단 계, 전달(Deliver) 단계의 과정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일반 학교에 진학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서비스 컨셉 및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을 통해 청각장애 학생이 일반 학교 내에서 학습효율을 높이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증진하는 데에 적합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완된 최종 블루 프린트와 경험 맵 및 시스템 맵 시각화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개별 기술 개발의 관점을 넘어 ‘사용자 중심’으로 실제 그들이 생활하는 맥락과 환경,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여 일반 학교에 진학한 청각장애인의 학습효율 제고, 소통개선, 안전성 강화, 개인 맞춤화가 가능한 제품-서비스디자인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또한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에 있어 사용자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의 상호작용성의 맥락을 반영하여 그들의 편견 없는 시선과 자연스 러운 관계 형성을 독려할 수 있는 서비스시나리오를 제안했다는점에서 그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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