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 for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

Other Titles
Learning strategies for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
Authors
김종백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과학교육; 영재교육; 교수-학습전략; science education; gifted education; teaching-learning strategies; science education; gifted education; teaching-learning strategies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5, no.2, pp.19 - 32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685
ISSN
1975-4949
Abstract
영재교육에 대한 그 간의 논의는 영재아를 어떻게 진단하고 찾아내는 가에 대한 논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이 분야와 더불어 또 다른 핵심적 부분은 어떻게 하면 영재로 판별된 학생들을 교육할 것인가 인데 상대적으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이지 못하며 상당 부분 일반적인 교수-학습 전략들을 다양한 영역에 원용하여 적용하고 있는 실태이다. 영역 일반적인 영재 교수전략에 한발 더 나아가서 이제 영재 교육에서 구체적인 영역 혹은 과제 중심으로 전략에 대한 심화를 위한 논의가 시작되어야 할 시점이다. 여러 영역 중에서 특별히 과학영역이 사고과정의 방법 혹은 접근의 면에서 유추하기 그리고 가설검증과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는 면에서 다른 영역과 구분되는 영역 특수성을 지닌다. 이와 같은 특수성은 과학교육과정이 갖추어야 할 준거들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과학영재 교수-학습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 소개되고 있는 구성주의 학습전략들이 과학영재 교육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접근, 쳬계적 탐구절차의 활용, 구체적인 산출물의 제작 등과 같은 일반적인 전략과 함께 유추하기, 설명하기, 인지적 갈등 활용하기, 가설검증하기 등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의 활용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영재 교육을 위한 전략적 방법들을 최근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과 연결하여 기술하였으며 영재아들이 자연 혹은 사회현상에 대해 체계적이면서 과학적인 탐구를 하도록 돕는 전략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함께 몇 가지 연구의 예들을 함께 기술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