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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도서로서의 국어 교과서 개선 방향Improving the Quality of the Government Authorized Korean Language Arts Textbook

Other Titles
Improving the Quality of the Government Authorized Korean Language Arts Textbook
Authors
박영목
Issue Date
2006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국정 도서; 검정 도서; 교과서의 외적 체제; 교과서의 내적 체제; government issued textbook; government authorized text- book; external and internal system of textbook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no.27, pp.5 - 24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Number
27
Start Page
5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691
ISSN
1225-8571
Abstract
검정 도서로서의 국어 교과서 개선 방향 박영목 국어 교과서가 국정 도서에서 검정 도서로 전환되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여 검정 도서로서의 국어 교과서가 지닌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를 우리 국어교육학계에서는 시급히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검정 도서로서의 국어 교과서가 지닌 의미, 좋은 국어 교과서를 탄생시킬 수 있는 검정 제도와 과정, 좋은 국어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외적 구조와 내적 구조 등의 문제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1990년대 중반부터 국정 교과서로서의 국어 교과서가 지닌 문제점에 대하여 문식 교육의 측면에서 다양한 비판이 이루어져 왔다. 학습의 질은 교과서의 질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다. 학습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지각, 연상, 기호 해독, 내용 이해 등은 교과서의 질과 밀접한 연관을 맺는다. 균형 잡힌 문식 교육을 위해서는 설명하기 시범보이기, 교사 안내에 의한 연습 활동, 학생들의 독립적인 연습 활동 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앞으로 21세기의 문식 환경에 적합한 문식 교육 방법에 관해서는 물론이고 국어 교과서의 질 개선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다양하고도 심층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과서 발행 기관에서는 그 연구 결과는 검정 국어 교과서의 내적 체제와 외적 체제를 개선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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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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