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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화의상 디자인 연구-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의 여주인공 의상을 중심으로-Research for the design of Clothing in the Movie as a Way of Fashion Communication-Focusing on the Eliza's clothing in the movie of "my fair lady"

Other Titles
Research for the design of Clothing in the Movie as a Way of Fashion Communication-Focusing on the Eliza's clothing in the movie of "my fair lady"
Authors
류근종금기숙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My fair Lady; Fashion Design; Fashion Communication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6, no.2, pp.1 - 14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09
ISSN
1598-3749
Abstract
>본 연구는 패션의 표현을 효과적이며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많은 매체 중 영화에서 패션 커뮤니케이, 연구의 결과로 패션은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로 신분 , 교양, 개성, 감성과 바디이미지를 표현한다는 것을 알았다 . 영화 마이페어 레이디에서 나타나는 여주인공의 의상은 의복 자. 스크린에서 보여지는 의상을 통해서 여주인공의 위치와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관객으로 하여금 옷을 통해서 표현되고 발휘되는 환상을 보여준다 . 이는 일방적이긴 하지만 옷을 매개로 한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또한 이는 여주인공의 몸짓 , 제스쳐, 표정들과 함께 영화의 구성을 완벽하게 한다 . 즉 “개인은 사회적 이상을 내면화 하면서 자신의 신체를 평가하고 , 이상적인 신체모습과 자신과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의복이 가진 기능을 통해 자신을 변화하고 향상시키도록 동기화 된다 .” . 따라서 사람들의 개성과 정체성을 표현하여 무언의 커뮤니케이션을 방법의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는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 . 이에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극명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 영화의상을 매개로한 패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보다 나은 후속. 또한 분야별로 더욱 전문적인 관점에서의 심도 있는 패션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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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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