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비즈니스 유형별 성공 사례 연구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s of design innovation for design business model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s of design innovation for design business models
- Authors
- 안준환; 나건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Color; Form; Shape; Style; Sense2) 주요형태: 디자인구현능력의 비교우위를 통한 제품차별화로 제품혁신을 이룬 디자인 전문회사의 형태가 많다. 이미 평준화되고 포화된 기술기반 시장에서 디자인 혁신으로 블루오션 시장을 창출;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인 경우가 많다.3) 기업특징: 디자인 중심의 기획을 통해 특정 마니아층을 겨냥한 개성 강한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며 기술우위의 제품군보다는 스타일이 중요한 소비재 제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6, no.2, pp.197 - 210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49
- ISSN
- 1598-2319
- Abstract
- 디자인은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활동으로써 기업의 혁신 활동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디자인은 21세기 비즈니스의 화두로서 등장하고 있지만 최근까지 산업사회에서 디자인은 각 기업 활동 중 하나의 과정 정도로 인식되어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이는 그 동안 산업사회가 물질, 자본 중심의 세계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급속한 정보화로 인해 지식사회를 기반 하게 된 현재 사회에서는 디자인을 기업의 핵심활동으로 인식하여, 디자인을 중심으로 산업을 그룹화 하는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산업’이 성립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산업에서의 디자인 역할이 강조된 것으로, 미래기술과 인간중심가치가 접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군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지식체계를 통해 디자인 비즈니스의 영역과 유형을 알아보고 각 유형의 특징 및 국내외 대표 디자인혁신 성공기업사례를 조사하여 각 비즈니스 유형의 성공요인에 대해 분석하여 해당 유형에 속하는 기업체들에게 디자인을 통한 혁신에 중요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4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