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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가 공급자보다 교섭력의 열위에 있는 병목품목에 대한 구매 및 공급관리 전략 - 개념적 연구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Strategies for Bottleneck Items in Supplier-Dominant Relationship: A Conceptual Study

Other Titles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Strategies for Bottleneck Items in Supplier-Dominant Relationship: A Conceptual Study
Authors
김중인이한덕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산업경제학회
Keywords
구매 및 공급관리 전략; 공급자 우위 시장; 병목품목; 구매 포트폴리오;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strategy; supplier-dominant market; bottleneck item; purchasing portfolio攀* Associate Professor;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Hongik University; Korea;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strategy; supplier-dominant market; bottleneck item; purchasing portfolio攀* Associate Professor;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Hongik University; Korea
Citation
산업경제연구, v.19, no.5, pp.2145 - 2169
Journal Title
산업경제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2145
End Page
2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51
ISSN
1229-201X
Abstract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는 대부분 구매자의 교섭력이 우위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병목품목의 경우는 반대로 공급자의 교섭력이 우위에 있는 상대적으로 드문 경우에 해당된다. 병목품목에 대해 힘의 열위에 있는 구매자가 주도할 수 있는 구매 및 공급관리 전략을 도출하고 실행하기는 다른 품목들에 비해 매우 어렵다. 그러나 교섭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공급이 부족하게 되면 생산에 막대한 차질을 가져오고, 공급량은 부족하지 않더라도 공급가격이 인상되면 구매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최종제품의 가격과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중요한 연구과제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병목품목에 대하여 구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하여 구매 및 공급관리 전략의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들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프레임웍을 제시하였으며, 프레임웍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종합적인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략도출 사례연구로서 국내 전기·전자 제조업종 대기업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하였지만 제품생산과 수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병목품목과 공급자 주도 시장에 대한 구매 및 공급관리 전략수립과 연구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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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Finance and Insurance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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