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조직학습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계적선형분석HLM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secondary schools
- Other Titles
- HLM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learning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secondary schools
- Authors
- 김경화; 김영화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학습조직; 조직학습; 생성학습; 조직효과성; 직무만족도; 직무성과; learning organiz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generative learn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16, no.3, pp.1 - 23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61
- ISSN
- 1229-344X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서의 학습조직요인 및 조직학습 수준이 조직효과성 요인인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적선형모형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70개 중․고등학교 867명 교사의 질문지 조사 응답을 분석한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는 학교의 배경적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학습조직요인인 ‘팀워크와 협동’, ‘지식의 전이능력’, ‘실험정신을 촉발하는 문화’, ‘목적과 비전의 명료화와 공감대 형성’, ‘지도력의 공유와 교사의 참여’ 모두와 생성학습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교사의 직무성과에는 ‘목적과 비전의 명료화와 공감대 형성’이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배경적 특성뿐 아니라 교사의 배경적 특성까지 통제했을 때 직무만족도에는 ‘팀워크와 협동’ 및 ‘실험정신을 촉발하는 문화’가, 직무성과에는 ‘목적과 비전의 명료화와 공감대 형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및 교사의 배경적 특성 중에서는 학교급,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사의 직위 (직무만족도와 직무성과), 학교소재지, 교사의 교직경력(직무성과)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고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지역사회의 시설 및 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수록, 평교사보다 부장교사가 직무만족도와 직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읍․면 지역보다 대도시에서, 교직경력이 많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6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