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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단지 유형과 소비자의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An Empiric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vie-Contents-Complex Type and the Consumer Attitude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vie-Contents-Complex Type and the Consumer Attitude
Authors
서구원이철영조윤정
Issue Date
2006
Keywords
city marketing; movie-contents-complex type; lifestyle; city marketing; movie-contents-complex type; lifestyle; 도시마케팅; 영상콘텐츠단지 유형; 라이프스타일
Citation
서울도시연구, v.7, no.3, pp.107 - 130
Journal Title
서울도시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07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765
ISSN
1738-7124
Abstract
세계적으로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도시마케팅에 대한 지식이나 기법이 부족하여 막대한 비용 손실의 위험성이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많은 지방자치단체나 국가가 영상콘텐츠단지를 활용한 경제 활성화 노력을 하고 있으나 영상콘텐츠단지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보 단계에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영상콘텐츠단지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를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영상콘텐츠단지의 유형에 따라 각 유형의 특징적인 요소와 소비자의 관광형태 및 라이프스타일 성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우선 영상콘텐츠단지의 유형은 전시형, 오락형, 테마파크형, 리조트형으로 분류하였으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적극적 취미, 가족중심, 소극적 여가, 패션지향성, 문화지향성, 사교성, 파티지향성, 쾌락지향성, 변화지향성, 활동지향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시형과 오락형은 비교적 단순한 유형으로 촬영세트장 시설 관람과 체험을 위한 문화지향성을 가진 소수의 당일 방문에 적합하며, 테마파크형과 리조트형은 첨단시설, 쇼, 이벤트 등과 함께 쇼핑과 테마식당 등을 필요로 하며 활동 지향적 성향을 가진 4인 정도의 방문객이 1박 2일 동안 방문할 수 있는 장소로 적합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기업의 영상콘텐츠단지를 개발하고 마케팅할 경우 소비자의 태도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연구 분야로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영상콘텐츠단지의 유형과 소비자의 태도와의 관계에 대해 연구 분석함으로써 이 분야의 연구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영상콘텐츠단지의 개발전략과 시장세분화에 관련한 이론적 연구나 도시 문화산업 진흥정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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