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효능감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Teacher Efficacy and Students' Self-efficacy

Other Titles
Teacher Efficacy and Students' Self-efficacy
Authors
김정희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Teacher Efficacy; Self-Efficacy; Social Learning Theory; Academic Motivation; Teacher Efficacy; Self-Efficacy; Social Learning Theory; Academic Motivation; 교사효능감; 자기효능감; 사회학습이론; 학업동기; 학업동기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5, no.1, pp.5 - 25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899
ISSN
1975-4949
Abstract
교수와 학습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소 중의 하나가 학습동기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일으켜서 학습에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다. 교사들 중에는 문제 학생들까지도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잘 지도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들도 있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교사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교사들도 있다. 여러 동기이론들 중에서 최근에는 자기 효능감 이론이 교육심리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교사 효능감, 학생의 자기 효능감, 그리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 효능감 이론에 대해 자기효능감과 교사 효능감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살펴보고 교사 효능감 연구의 향후 연구 과제를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자기 효능감 이론의 기본 틀을 제공하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고, 두 번째로는 자기효능감에 대한 개념, 자기 효능감의 원천, 그리고 자기효능감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매개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세 번째로는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 즉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효능감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