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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환경에서의 뮤직비디오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Usage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for Music Video in OTT Environ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Usage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for Music Video in OTT Environment
Authors
백승용임유명성열홍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Music video; OTT; Usage Motivation; Satisfac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뮤직비디오; OTT; 이용동기;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7, pp.141 - 151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57
Start Page
141
End Page
1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89
DOI
10.18555/kicpd.2019.57.14
ISSN
1229-2834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는 OTT(Over The Top,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환경을 기반으로 많이 사랑받고 있는 뮤직비디오 의 이용동기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만족도 간,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하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뮤직비디오 이용동기는 ‘가수 선호’, ‘즐거움 추구’, ‘시간보내기’, ‘몰입성’, ‘영상 선호’ 라는 5개의 요인이었다. 뮤직비디오 이용동기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뮤직비디오 이용동기 중 시간보 내기를 제외한 4개 요인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지속적 이용의도도 시간보내기를 제외한 4개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뮤직비디오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 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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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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